사업타당성 분석 시 해야하는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과 수익성 분석 내용입니다.
내용이 많이 어려운데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추정재무제표 작성방법
추정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서 11단계로 나누어 생각해봅니다.
(1) 기본 자료의 수집 및 검토 : 회사명, 회계연도, 주요 생산품 및 서비스, 사업계획의 내용, 해당업종의 표준재무비율
(2) 회계처리방법의 결정 및 검토 : 재고 자산 평가 방법, 감가상각방법 등
(3) 매출계획의 검토 : 매출액의 추정, 매출계획에 따라 회사의 규모 결정
(4) 조직 및 인력계획의 검토 :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의 산출(노부비, 제조경비,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
(5) 마케팅 계획의 검토 : 판매비와 관련 비용의 산출
(6) 생산계획의 검토 : 제조원가의 산출
(7) 투자(유형자산, 무형자산, 투자자산)계획의 검토 : 유형자산의 산출 근거, 감가상각비의 산출
(8) 자금의 조달 및 운용계획의 검토 : 자본금의 산출, 차입금의 산출, 투자자산의 산출
(9) 부속명세서의 검토 : 영업회수익, 영업외비용의 산출
(10) 추정재무제표의 작성
(11) 추정재무제표의 정확성 확인
추정손익계산서 작성
추정 손익계산서 작성 주요 내용과 근거는 표와 같습니다.

추정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작성
추정재무상태표 작성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성 분석
수익성 분석은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수익전망분석
-연도별 매출액의 추정
-연도별 매출액에 따른 순이익의 적정성
-경쟁사 대비 순이익의 수준
-추정재무제표에 따른 재무구조의 적정성
(2) 투자수익률 분석
-투자수익률(총자본이익률, 자기자본이익률)의 수준 및 목표수익률의 실현가능성
-금융비용 이상의 영업이익 실현가능성
-영업이익률의 수준 및 산업평균과의 비교
(3) 손익분기점분석
-일정기간의 총수익과 총비용(고정비, 변동비)이 일치하므로 이익도, 손실도 발생하지 않는 매출액의 달성하는 점으로써 매출목표의 설정과 이익관리에 필요
-단위당 공헌이익=(단위당공헌이익/단위당판매가격) 또는 (총공헌이익/총매출액)
-손익분기점 판매량=총고정비/단위당 공헌이익
-손익분기점 매출액=손익분기점 판매량 x 단위당 가격 또는 총 고정비/공헌이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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