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타당성 분석에 이어 제품 시장 및 경쟁력 분석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수요 예측 기법을 통해 창업자는 아이템의 수요를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제품 시장 분석
제품 시장 분석이랑 기존 시장의 동향과 특성을 조사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동종제품(대체제품) 및 유사 경쟁 제품 또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동향과 경쟁상황, 소비자성향을 분석합니다.
(1) 시장 특성 분석
시장과 산업의 일반적인 성격을 분석하는 것으로 다음을 분석합니다.
- 주요 수요처
- 유통구조 밑 특성(유통경로단계, 유통과정, 마진)
- 판매조직의 특성(영업방식, 영업형태, A/S, 판매과정, 판매방식의 강약점, 문제점)
- 판촉방식(광고방식, 광고형태, 영업전략)
(2) 시장 규모 분석
시장 규모 분석 시 다음을 분석합니다.
- 동제품, 대체제품, 유사제품의 과거 수급실적 분석
- 수출입 실적 분석
-지역, 조사 소비자 그룹, 측정 단위, 사업의 범위 등에 대하여 명확화
-지역, 영역별 연령이나 소득 등의 구분에 따른 고객벼 잠재수요의 추정
(3) 소비자 분석
소비자 분석 시 다음을 분석합니다.
- 제품의 소비형태 및 구매 동기(정기구매, 일시구매, 재구매의 순환주기, 1회의 소비 단위)
- 소비자 구성 분포 및 변화추세(지역별, 연령별, 성별)
- 소비자 성향 변화 추이(구매발생동기, 소비자의 수요자극요소 및 경향)
제품 경쟁력 분석
제품 경쟁력 분석은 경쟁력 유무에 따라 시장에서의 진입과 퇴출이 결정되므로 중요합니다.
계획 제품 및 사업이 제품 수명주기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지에 대한 분석 후 사업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1) 제품 특성과 강약점 분석
-제품의 특성과 이미지(기능, 특성, 품질, 기술성, 브랜드 보유여부)
-제품의 품질경쟁력 비교(강/약점)
*객관성이 중요(소비자에 대한 직접 조사 필요)
(2) 제품의 수명 주기 분석
제품 경쟁력 분석 시 어느 수명주기에 있는지 분석합니다.
- 도입기 : 신제품 개발, 신제품 수용 여부 불확실, 초기 투자자본 필요, 판매 부진하며 손실 가능성이 높음. 하이 리스크 이며 실패 기업이 많음
- 성장기 : 매출의 증가 및 이익의 상승 시기, 경쟁자가 대거 진입함
- 성숙기 : 매출성장률의 정체, 이익폭의 감소, 현금흐름 양호, 시장구조 안정화
- 쇠퇴기 : 판매량의 지속적 감소 및 이익의 제거, 대체제품의 등장, 제품경쟁력 상실
(3) 경쟁기업의 분석
제품 분석 시 경쟁기업 분석은 필수입니다.
- 경쟁기업의 규모와 실적 비교
- 기술 수준과 신제품 개발 능력, 제품생산능력
- 잠재적 대체상품 및 경쟁기업의 출현 가능성
(4) 원가 및 가격 분석
제품의 원가 및 가격을 분석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의 원가분석
- 제품의 가격 및 가격경쟁력 분석
- 향후 국내외의 가격추세분석
제품 수요 예측 분석
시장성 분석의 최종 목표는 제품의 수요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수요 예측의 분석항목과 조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의 크기 및 점유율 분석
- 국내외 시장의 크기와 변동 추이 분석
- 주요 경쟁업체 시장점유율과 보급율 분석
- 품질 및 가격 경쟁력에 의한 시장 확보가능성 분석
(2) 수요변동의 특성 분석
- 불황기의 수요 변동 예측
- 계절별 제품의 수요 변동 경향
- 기타 제품의 수요 변동 요인 분석
(3) 제품의 수요 전망
-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및 관련 비용의 분석
- 각 제품의 유통구조 및 매출 현황(온라인/오프라인 점유형태 등)
- 촉진전략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
- 분야별, 연도별, 제품별 판매가능량 추정
(4) 매출액의 추정
- 추정 판매량 X 가격
수요예측 기법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 창업 아이디어 개발 방법과 프로세스 (0) | 2025.02.05 |
---|---|
사업 타당성 분석과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 및 수익성 분석 (0) | 2025.02.03 |
창업을 위한 사업 타당성 분석의 개념과 절차, 시장성 분석 (1) | 2025.01.20 |
4차산업혁명 시대의 기업가 정신 내용 요약 (0) | 2025.01.17 |
기업가의 개념과 특징 및 기업가정신 요약 정리 (2) | 2025.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