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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내용 정리

by 꽃하영 2025.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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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아이템 발굴에 이어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은 사업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느 시장에서 누구에게 어떤 가치를 어떤 방법으로 전달하고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과 방법을 정의한 것입니다. 돈을 버는 매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며,

사업계획서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경쟁력 요소, 지속성 요소를 갖추어야 합니다. 

 

(1) 경쟁력 요소 : 명확한 가치 제안, 수익 메커니즘

(2) 지속성 요소 : 선순환 구조, 모방 불가능성

 

1) 명확한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가치제안은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해결방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가치 제안을 위해 3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목표고객 또는 고객층

-고객에게 주어지는 가치 혹은 혜택

-기업이 고객가치가 담긴 제품 혹은 서비스를 동종 산업의 경쟁사들보다 더 탁월하게 제공할 수 있는 이유

 

2) 수익 메커니즘(Revenue Mechanism)

고객 가치가 창출되었더라도 이를 효과적으로 수익과 연결시키지 못한다면 비즈니스 모델은 성공할 수 없기 때문에 단순한 제품 판매를 통해 대금을 회수하는 도식적 구도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방식의 수익 획득을 위한 매커니즘이 필요합니다.

 

3) 선순환 구조

다양한 활동의 상승 작용으로 경쟁력을 강화해야합니다. 고객들의 니즈는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고객의 가치도 빠르게 변화되고 있어서 기업은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내부 가치사슬 활동과 외부기업은 포함하는 가치 네트워크의 효과적인 설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모방 불가능성

사업운영방식이나 경영 방식 등에서 자신만의 핵심 자원이 필요합니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갖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경쟁기업이나 신규진입기업이 모방하는 것을 전략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진입장벽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와 예스 피그누어가 2010년 비즈니스 모델 제너레이션 이라는 저서를 통해서 제안한 것으로 널리 쓰이는 BM 방법론입니다.

 

4 영역과 9가지 빙딩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가지 영역은 제품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는 무엇을, 타겟 고객을 선정하기 위한 누구에게, 제품의 필요자원, 전략 등을 포함하는 어떻게, 그리고 예상 비용을 산정하고 수익을 측정하는 얼마나로 구성됩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란?

 

(1) 고객 세분화

고객 세분화는 각 고객층의 성향과 특성에 대해서 파악, 인구통계학적, 심리유형적, 구매패턵적, 가치추구적인 분류를 통해서 고객을 세분화하는 것입니다.

(2) 가치제안

고객 세분화가 결정되면 가치 제안을 하게 되는데 고객의 문제와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것입니다.

(3) 채널

기업이 고객 세그먼트에게 가치를 제안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4) 고객 관계

특정 고객 세분화와 기업이 맺는 관계의 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규 고객 확보, 기존 고객 유지, 판매의 확대를 포함합니다.

(5) 수익 구조

각각의 고객 세분화에서 어떻게 돈을 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가그이 고객 세분화들이 어떠한 경우에 지불할 용의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핵심자원

비즈니스 모델이 동작하는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다름(기술, 인력, 자본 등)

(7) 핵심활동

비즈니스 모델을 동작시키기 위해 회사에서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일들을 의미

(8) 핵심 파트너

비즈니스 모델을 동작시키는데 필요한 협력대상, 비즈니스 모델을 최적화하고 위험을 감소시키며 없었던 자원을 획득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

(9) 비용구조

가치를 창조하고 전달하고 고객관계를 유지하고 매출을 발생시키는데 비용이 발생함. 핵심자원, 핵심활동, 핵심파트너들이 명확해지면 쉽게 계산이 가능함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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