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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사업계획서 작성하는 방법(의의와 용도 및 구조, 작성 원칙 정리)

by 꽃하영 2025.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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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에 이어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의의와 용도 및 구조, 작성 원칙 정리입니다.

사업계획서의 의의 및 유용성

경영학 관점에서 사업계획의 수립은 경영순환과정의 출발점입니다.

경영과정을 Plan, Do, See의 순환과정으로 보았을 때 Plan이 기업경영 프로세스의 출발점입니다. 

 

사업계획은 기업가가 자신의 꿈이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고객(시장)을 대상으로 자신의 역량을 조직화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상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입니다.

사업계획서의 용도

사업계획서의 주요 이용자와 관심사항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계획서의 용도

사업계획서 수립의 원칙

사업계획서에서는 사업목표의 진실성과 실행 가능성이 간결하고 설득력있게 담겨있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의 수립을 위해서 준수해야 할 원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목표 중심적인 접근이 필요

(2) 자신에 대한 진실성이 담겨 있어야 하며 사실과 의견을 구분해야 함

(3) 형식이나 구조 및 내용에 있어서 업종에 따른 차별적인 접근이 되어야 함

(4) 주요 일정별 실행계획이 포함되어야 함

(5) 기간별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과정이 측정 가능해야 함

(6) 위험요인 분석, 평가 및 대응방안이 반드시 수립되어야 함

사업계획서 수립 원칙(환경분석)

첫 번째 원칙은 환경 분석입니다. 환경분석은 내부 환경,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① 꿈 , 비전 , 철학 : 추진하는 사업이 자신이 추구하는 개인적인 가치관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질 수 있나

② 핵심역량 : 사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이들 역량들이 추진하는 사업에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까 ③ 경험 : 사업자가 그 동안 축적한 경험 및 사업에 참여할 구성원들의 경력 , 이력사항들은 무엇이며 이것들이 사업에 어 떻게 활용될까

④ 자원 : 사업자 자신이 보유한 물적 , 인적자원은 무엇이며 사업자가 외부로부터 동원해야 할 물적 , 인적자원은 무엇일 까 ? 그리고 이들 자원이 사업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

⑤ 거시경제상황 : 환율변동 추이 , 국제 에너지가격 동향 , 이자율변동 , 자본시장상황 , 물가변동 등 거시경제 요인들의 움 직임과 이들 요인들이 사업에 미칠 영향의 정도를 예측한다

⑥ 산업동향 : 추진하는 사업이 속하는 산업부문에 대한 전망 및 추이에 대한 질문으로서 산업의 수명주기 , 정부정책 , 진 입장벽 , 국제동향 등에 관한 사항과 추진하는 사업에 주는 시사점 등이다

⑦ 경쟁상황 : 현재 및 잠재적인 시장참여자들에 대한 정보와 시장에서 위치 및 강점과 약점에 대한 질문이 포함된다 .

사업계획서 수립 원칙(달성목표)

달성목표는 사업목표이며 열정과 확신을 불러일으키는 동인입니다. 

사업계획에는 매출액, 시장점유율, 영업이익 등 정량적인 수치를 중심으로 사업목표를 설정해야하는데 이보다 먼저 정성적인 목표가 전제되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① 이미 진행하고 있는 사업일 경우에 필요한 질문

- 신제품 출시가 사업에 필수적인지의 여부를 자문한다

- 기존의 제품라인을 늘리거나 새로운 Brand 를 추가해야 할지의 여부를 자문한다

- 기존 시장에 추가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지를 자문한다

- 기존의 고객층에 추가하여 새로운 고객그룹의 확보가 필요한지를 자문한다

- 사업목표달성을 위하여 전략적인 M&A 가 필요할지의 여부를 자문한다

- 사업의 성장을 위해서 해외진출의 방안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자문한다

- 인적자원을 보강하기 위하여 리더십역량의 확보를 도모해야 하는지 자문한다

- 원가목표 달성을 위해서 생산성 향상의 방안이 필요한 지를 자문한다

 

② 창업일 경우 필요한 질문

- 주요 표적 고객그룹이 누구인지를 확인한다

- 경쟁사와 비교하여 뚜렷이 구분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성이 무엇인지를 확인해 본다

- 사업을 시작하면서 시장에 침투하는 깊이와 넓이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검토한다

- 사업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수익의 규모는 얼마나 되어야 하는지 자문한다

- 경쟁사와 비교하여 시장에서의 확보하고자 하는 위치를 기간별로 어떻게 설정할지를 자문한다

 

위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조직 내부에서 공유한 후에는 아래와 같이 정성적인 구체적 질문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① 시장에서의 위치 순위 를 기간별 예상 성적은

② 신제품개발의 품목과 개발 일정은

③ 신시장 개척을 위한 표적시장과 일정은

④ 새로운 브랜드의 품목과 개발일정 그리고 새 브랜드의 역할은

⑤ 식품서비스 사업일 경우 신 메뉴개발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⑥ 고객만족의 수준을 어느 정도까지 업그레이드할 것인가

⑦ 생산성 향상의 필요성과 그 수준은

⑧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과 범위는

⑨ 조직문화의 유지 또는 발전의 필요성과 방안은 ?

사업계획서 수립 원칙(실행전략)

실행전략은 사업전략수립에 관한 질문으로 조직에서 공유하고 동의한 사업목표를 어떤 방식으로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도출하는 것입니다. 조건이 비슷한 경쟁기업들 사이에 승패를 가르는 것은 얼마나 효과적이며 실행가능한 전략을 구사했느냐에 따라 판가름 납니다.

 

① 제품구성 (Product 에 대한 아이디어 및 범위에 대한 예상은

② 어떤 가격정책을 펼칠 것인가

③ 어떠한 유통전략을 선택할 것인가

④ 광고 및 판매촉진전략에 대하여 어떠한 구상을 가지고 있는가

⑤ 고객관계 관리에 대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⑥ 차별화를 위한 제품 & 서비스의 핵심 포지셔닝은 무엇인가

⑦ 브랜드구축은 어떠한 방향으로 추진할 것인가

⑧ 전략적 제휴가 필요할 것인가 ? 필요하다면 어떠한 시너지를 희망하는가

⑨ 주요 차별화전략은 무엇인가

⑩ 인적자원의 역량은 충분 한가 ? 새로운 인재수혈이 필요할 것인가 ?

⑪ 보유하고 있는 재무자원은 충분한가 ? 재무자원의 주공급원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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