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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광고란 무엇일까? 광고의 의미와 기초, 역할

by 꽃하영 2024.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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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자료를 찾아보다가 광고에 대해서 정리해놓은 자료를 발견했습니다.

광고란 무엇이며, 광고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요약내용입니다. 다분히 이론적이지만 광고 홍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심리학에 이어 두 번째로 공유해봅니다.

단어로 보는 광고의 의미

 

광고는 영어로 advertising 입니다. 라틴어 ‘advertere’(마음을 향하게 하다), 독일어 ‘Die Reklame’(부르짖다), 한자로는 ‘廣告’(넓을 광, 알릴 고)인데 이렇게 의미를 살펴보면 광고는 반복하여 부르짖어 알림으로써 사람들의 마음을 향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와 유사한 단어

광고와 유사한 단어는 선전과 PR이 있습니다.

 

선전(propaganda)은 개인이나 집단이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들이 바라는 반응을 얻을 목적(주로 정치적, 군사적 등)으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사용해 다른 개인이나 집단의 태도를 형성, 통제, 변화시키기 위한 조직적 기도를 의미합니다. 나치의 선전선동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PR(public relation)은 공중과 조직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정립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각 기업들의 CSR 활동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는 것이나, 퍼블리시티(publicity: 언론홍보)등 이에 속합니다.

광고와 유사한 단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란

마케팅과 광고를 혼동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광고란 광고주를 위해 사람이 직접 개입하지 않고 대가를 지불하고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촉진시키고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체의 형태이다라고  1963년 미국마케팅학회에서는 말했습니다. 미국 마케팅학회의 말을 빌리자면 마케팅 관점에서의 광고는 기업경영에서 수행되어야 할 다양한 기능들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의 광고는 스폰서와 목표수용자를 연결하기 위해 상호작용 형태나 대중매체를 사용해서 광범위한 청중에게 도달하기 위한 유료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라고 2006년 Wells, Moriarty and Burnett 에서 말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는 기업 또는 조직과 같은 광고주와 소비자 사이의 의사소통하는 과정입니다.

 

IMC관점에서 마케팅이란 소비자, 고객, 파트너와 사회에 가치 있는 제공을 창출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과 일련의 제도 그리고 과정을 의미합니다. (미국마케팅학회, 2007) IMC 관점에서 광고는 기업이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는 촉진수단의 하나이며, PR, 퍼블리시티, 인적판매, 판매촉진, 이벤트 등 여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과 병행하여 가장 강력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기획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광고의 역할

 

광고의 대표적인 역할은 4가지 입니다.

 

  • 제품 인지도 형성
  • 제품 지식 형성
  • 제품 차별화
  • 제품 구매유도

기능적 관점에서 볼 때 광고는 크게 2가지 기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사회문화적 기능 : 바람직한 소비교육, 생활수준의 향상 ,대중적 소비문화 반영과 형성 (예 : 음주운전 예방 광고, 산불예방 캠페인) 하지만 광고로 인해 불필요한 구매, 물질주의 조장, 과장 및 허위광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경제적 기능 : 대량 생산, 물질적인 풍요, 기업 간 경쟁 유도로 소비자 권익 보호, 단, 최선의 소비자 선택을 방해할 수 있고 광고로 인해 원가와 가격이 높아질 수 있으며 높은 광고비로 인해 대기업 독점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 분류 기준

광고는 크게 제품 광고와 조직 광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제품 광고 : 제품 광고, 서비스 광고
  • 조직 광고 : 기업 이미지 광고, 이슈 광고, 정치 광고

광고는 광고하는 대상, 지역, 매체 등으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 대상 : 소비자 대상 광고, 조직 대상 광고
  • 지역 : 국내 광고, 해외 광고
  • 매체 : ATL, B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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